학회소개

인사말

  • 학회소개
  • 인사말
존경하는 회원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응용생태공학회 회장 김동엽입니다.

응용생태공학회는 2013년에 창립된 이래 발전을 거듭해오면서 2021년 제5대 회기를 시작하였습니다.
작년에 시작된 코로나19 사태 이후 우리 사회는 많은 불편과 혼란을 겪었습니다. 학회의 활동과 운영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제4대 회장단의 각고의 노력과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으로 소기의 학회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도 코로나19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런 가운데서도 회원 여러분 모두가 건강하고 학업과 연구에 큰 성과 얻는 한 해가 되기 바랍니다.

새로 출범한 제5대 회장단을 중심으로 새로운 구상과 함께 2021년을 열고자 합니다. 응용생태공학회는 아직은 작은 규모이지만 내부 조직을 정비하고 연구 및 학술 활동을 통하여 알찬 성과를 내며 학회의 위상을 높여왔습니다. 그 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회가 내부적으로 안정되었고, 앞으로 다가올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도약을 위한 토대를 마련해 가고 있습니다. 저희 학회는 조직, 학술활동, 대외협력, 운영 및 재정 등 학회의 기초를 튼튼하게 다지고 있습니다.

또한 학술논문 발행 체계를 정비하고 학술 발표, 기술 발굴 및 보급, 회원서비스 향상에 힘을 기울이는 한편 젊은 회원을 확충하고 참여도를 증대시켜 젊은 학회로 자리 잡아 가고 있습니다. 학회의 비전과 구상에 전 회원의 자발적인 동참과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생태공학은 아직 대학에 주관 학과가 없고, 여러 분야가 모여서 학회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희 학회는 특별히 열린 마음으로 모든 가능성을 바라보며 서로의 입장과 상황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통합과 화합은 응용생태공학회가 추구해야 할 가치이며 목표입니다.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운 이 때 서로를 품어주는 따뜻한 마음으로 미래를 약속하는 응용생태공학회가 되기를 기원하며
회원 모두의 앞날에 큰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2021년 1월 (사)응용생태공학회 회장 김동엽